고속도로 1차선 주행, 7월 21일부터 단속
다들 아시죠? 자 그럼.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내용은 다소 책이나 여타 학습법과 다를 수 있으니 펜과 암기를 바탕으로한 이해는 집어치우시고 마음으로 느껴보도록 합시다. 전기는 가슴으로 느껴야 합니다. 어느 꼰대상사가 후배들을 가르치는 글귀입니다. 전기라는게 백날 책으로 성실히 암기하고 이해해도 그야말로 느낄 수 없습니다.면 허상을 학습하는 것에 지나지 않죠. 이건 글 할때마다. 손가락 빠지도록 전달드린 내용인듯 하네요. 스토리의 그. 꼰대 상사가 바로 전데요. 밑에 뒷사람 엔지니어들이 어떤 문제점에 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추월차로에서 고속으로 달리면
최근 독립 주행 차량이 늘어나면서 크루즈 기능을 통해 정속으로 주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했습니다. 유투브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도 운전에 관여하지 않고 갔다는 컨텐츠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분들이 추월차로1차로에서 오랜 시간 정속주행을 하면 안된다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반대로 추월차로에서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게 고속으로 주행하는 것은 괜찮다고 알고들 있죠. 하지만 모두 단속 대상입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고속이든 정속이든 추월차로를 이용한 지속 주행은 모두 불가합니다.
추월차로 이용 시 주의 사항
추월을 할 때에는 반드시 왼쪽 차로로 해야 합니다. 2차선에서 주행 시에는 1차선으로 추월 후 2차선으로 복귀해야 하며, 3차선에서 주행 시에는 2차선을 사용해 추월해야 합니다. 추월 후 원래 차로로 복귀할 때에는 반드시 점선 구간에서 해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추월을 위해 1차로 진입을 한 후에는 빨리 2차로로 복귀해야 해야하는 마음에 실선 구간에서 차선 변경을 할 우려가 있습니다. 빠른 추월과 주행 차로 복귀를 위해 제한 속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과속 단속 대상이 됩니다.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려야 단속이 되나요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렸는지, 몇 km의 속도로 달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황과 용도에 맞게 차로를 이용했는 지에 따라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1분을 달려도 추월과 관계없이 정속주행을 했더라면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추월을 위해 3분을 달렸지만 추월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되어 추월차로 주행이 길어졌다면 이는 단속 대상이 아니겠지요. 이 부분에 있어 운전자와 단속 경찰관 간의 의견 다툼이 어느 정도 예상되네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명절 등 정체가 심한 경우에도 무조건 차로를 하나 비워둬야 한다면 아주 불합리한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교통수단 혼잡 등으로 모든 차로의 주행속도가 80kmh 이하 일 때는 추월차로를 주행차로로 이용해도 됩니다.
지정차로별 통행 방법
주행차로 구분은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행 레인은 차량들의 주행 속도와 용도에 맞게 구분하여 교통수단 흐름을 무리없이 하며, 추월차선은 빠른 차량들의 추월을 허용하여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서도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그동안에도 이런 차로 구분과 관련 법규가 있었지만 단속을 하지 않았던 것이고, 이제부터는 집중 단속을 하겠다는 것이 지난 21일 경찰 발표의 요지입니다.
잘 알지 못했고, 알아도 큰 의미를 두지 않았던 주행 차로 법규에 대하여 이번 기회에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왕 시행된 시책에 대하여 따를 수 밖에 없으니, 규칙을 준수하여 교통수단 안전에 기여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 문화를 형성하는데 일조해야하는 좋은 마음을 가져볼까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월차로에서 고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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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월차로 이용 시 주의
추월을 할 때에는 반드시 왼쪽 차로로 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월차로 이용 시 주의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렸는지, 몇 km의 속도로 달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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